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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제사의 절차

 

 
 
 

忌祭祀의節次


1. 강신(降神)

   강신 이란 신위께서 강림하시어 음식을 드시기를 청한다는 뜻이다.

   제주이하 모든 사람이 손을 모아 서 있는다.

   제주가 신위 앞에 꿇어앉아 분향하고 두 번 절한다.

   우 집사가 술병을 들고 제주 오른편에 꿇어앉고, 좌 집사는 잔과 잔대를 들고 제주의 왼편

   에 꿇어 앉아 제주에게 준다. 우 집사는  잔에 술을 따르고, 제주는 왼손으로 잔대를 오른

   손으로 술잔을  잡고 세 번으로 나누어 모사 위에 술을 모두 쏟은 후 잔반(盞盤) 을 좌 집

   사에게 준다. 좌 집사가 잔반을 제자리에 놓으면 제주는 두 번 절한다.

※. 신주를 모시거나 묘소 앞에서는 참신을 먼저 한다.

※. 분향 할 때 향을 집어 이마에 대고 기도하는 듯한 동작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동작

    은 해서는 안 된다.

2. 참신(參神)

    제주이하 참사자 일동이 재배한다.

3. 초헌(初獻) - 헌작(獻酌)

    제주는 정중하게 꿇어앉는다. 좌 집사가 고위의 잔반을 제주에게 준다. 우 집사는 잔에

    술을 가득히 따르고 좌 집사는 제주로 부터 잔반을 받아 고위(考位-아버지) 앞에 올린

    다. 우 집사는 위(妣位-어머니)의 잔반을 제주에게 주고 술을 가득 따른다.

    제주가 잔반을 우집사에게 주면 우 집사는 비위 앞에 올린다.

※. 제주(祭酒) 생략

    전주(奠酒-술잔을 올리는 것) 하기 전에 모사에 조금 식 세 번(삼제-三祭) 지우고 남은

    잔을 고위 앞에 받들어 올린다. 비위잔도 이와 같이 하는 것을 제주(祭酒)라고 한다. 전

    주(奠酒)한후 제주(祭酒)를 하기도 하는데 우리는 생략하기로 한다.

※. 술잔을 올릴 때 잔반을 향로위에서 세 번 돌리는데 이는 합당하지 않으며 공손한 마음가

    짐으로 받들어 올리면 된다.

4. 계반삽시(啓飯揷匙)

    좌우 집사는 반,갱의 뚜껑을 열고 숟가락 앞이 동쪽(제관의 우측)을 향하도록 꽂고 젓가

    락을 가지런하게 골라 시접위에 놓는다(손잡이가 서쪽을 향하게 한다).

※. 정저(正箸)할 때 수저로 시접바닥을 소리 나게 구르지 말고 젓가락을 가지런히 고른다.

5. 독축(讀祝)

    제주를 비롯한 참사 자 모두가 꿇어앉고 축관이 제주 왼쪽에 꿇어 앉아 축을 읽는다. 제

    주이하 모두가 엎드려서 돌아가신 혼령을 추모하는 묵념을 한다. 축 읽기가 끝나면 일동

    이 일어서고 주는 제일 늦게 일어나서 재배한다. 축관도 함께 재배한다.

※. 독축이 없을 때에는 계반삽시 후 제주만 재배한다,

※. 우리는 아헌, 종헌, 첨작을 생략한다. 

※. 아헌(亞獻) 생략

    주부가 두 번째 술을 올리는 절차이다 주부가 못 할 때에는 다차례 사람이 한다.

    절차는 초헌 때와 같다. 독축과 계반삽시는 초헌 때 하였기 때에 없다.

※. 종헌(終獻) 생략

    세 번째 술을 올리는 절차이다. 절차는 아헌 때와 같다. 퇴주는 하지 않는다.

※. 첨작(添酌) 생략

    초헌관이 꿇어앉는다. 우 집사가 술병을 헌관에게 주면 헌관은  술병을 받아 좌 집사에게

    준다. 좌 집사는 고위 잔에 술을 세 번에 나누어 가득 채워 따르고, 우 집사는 비위 잔에

    술을 세 번에 나누어 가득 채워 따른다. 헌관은 두 번 절한다.

※. 첨작이 있을 때에는 종헌 때 술잔을 가득 채우지 않는다.

※. 첨작(添酌)과 삽시정저(揷匙正箸)의 두 절차를 합하여 유식(侑食)이라고 한다.

※. 유식례 즉 첨작과 삽시정저 절차가 없을 때에는 초헌(初獻)시 계반개(啓飯蓋)와 동시에

    삽시정저(揷匙正箸)를 한다.

※. 첨작(添酌)이 있으면 첨작후 삽시정저(揷匙正箸)하고, 첨작이 없으면 초헌(初獻) 때 계

    반개(啓飯蓋)와 동시에 삽시정저(揷匙正箸)를 한다.

6. 합문(闔門)

    참사자 모두가 방에서 나와 문을 닫는다. 대청일 때는 뜰 아래로 내려와 기다리고, 단칸

    방이나 부득이한 경우에는 돌아서서 묵념하고 기다린다.

7. 계문(啓門)

    약 2-3분(메를 수저로 아홉 번 드실만한 시간)이 지난 뒤 제주가 기침을 세 번 하고 문을

    열면, 참사자 일동이 다시 들어간다.

8. 헌다(獻茶) - 진숙수(進熟水)

    숭늉을 갱(국)과 바꾸어 올리고, 메(밥)를 조금씩 세 번 떠서 숭늉에 말고 정저(正箸)를

    한 다음, 숟갈을 숭늉 그릇에 담그어 놓는다.

    참사자 일동은 잠시 부복하고 있다가 일어난다.

9. 철시복반(撤匙復飯)

   수저를 거두고 메 그릇을 덮는다.

10.사신(辭神)

    참사자 일동이 재배한다.

11.분축(焚祝)

    신주는 사당에 모시고 지방과 축문은 불사른다.

12.음복(飮福)

    제상을 물리고 참사자들이 제사 음식을 나누어 먹는다.

    음복이란 조상께서 주신 복된 음식이란 뜻이다.


※1. 명절차례(名節茶禮)에는 메(밥)와 갱(국) 대신 설날에는 떡국

      을, 추석(한가위)에는 송편을 올린다.

  2. 차례에는 독축(讀祝), 합문(闔門), 계문(啓門), 헌다(獻茶)를

     하지 않는다.


한글 축문(아버지)

0000년 0월 0일 아들 00은 아버님 신위 전에 삼가 아뢰옵니다. 아버님께서 돌아가시던 날을 다시 맞이하오니 추모의 정을 금할 수 없사옵니다 이에 간소한 제수를 올리오니 강림하시어 흠향 하시옵소서


한글 축문(어머니)

0000년 0월 0일 아들 00은 어머님 신위 전에 삼가 아뢰옵니다. 어머님께서 돌아가시던 날을 다시 맞이하오니 추모의 정을 금할 수 없사옵니다 이에 간소한 제수를 올리오니 강림하시어 흠향 하시옵소서


                            忌祭祀 祝文

 歲次丁丑 三月己卯朔 初五日癸未 孝子善浩

 敢昭告于

顯考學生府君

顯妣孺人 全州李氏 歲序遷易

顯考 諱日復臨 追遠感時 昊天罔極 謹以  淸酌   庶羞 恭伸 奠獻 尙

유 세차 정축 삼월 기묘삭 초오일 계미 효자 선호 감소고우

현고학생부군 

현비유인 전주이씨 세서천역

현고 휘일부임 추원감시 호천망극 근이 청작 서수 공신 전헌 상 향


기제사 축문 해석

때는 정축 3월5일 큰아들 선호가 아버님 어머님 앞에 감히 밝혀 아뢰나이다

어느덧 아버님께서 돌아가신 날이 해를 거듭하니 세월이 흐를수록 그 사모하는 정이 하늘과 같이 커서 끝이 없나이다.

삼가 맑은 술과 몇 가지 음식을 공손히 받들어 올리오니 두루두루 흠향하시옵소서.


※. 관직이 領議政이면 學生대신 議政府 領議政이라고 쓰고 孺人대신 貞敬夫人이라고 쓴다

※. 어머니의 祭祀이면 顯考 諱日復臨을 顯妣 諱日復臨이라고 한다.

※. 아내나 아래 사람에게는 諱日復臨을 亡日復至라고 쓴다.

※. 祖父母, 남편의 祭祀이면 昊天罔極을 不勝永慕라고 하고 아내 에게는 不勝悲念이라고 쓰

    며 傍系 親族에게는 不勝感愴이라고 쓴다.

※. 아내나 아래 사람에게는 謹以를 玆以라고 쓰고 恭伸奠獻을 伸此奠儀라고 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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